재테크 이야기/투자 뉴스들

2023년 유망한 추천 해외주식 23개, 유망한 이유 알아보기

남보르 2022. 12. 15.

"2023년을 빛낼 해외주식 23선"

- 원문링크

- 총 정리 및 제 생각은 마지막에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 2023년에 유망할 섹터는 7개

  - IT : 거세지는 미국의 압박과 그에 따른 영향

  - 경기소비재 : 버티컬 플랫폼의 부상

  - 인터넷 : 메타버스와 NFT
  - 엔터/미디어 : K-컨텐츠

  - 경기민감재 : 금융, 건설, 철강

  - 바이오 : 뇌질환과 바이오 리쇼어링

  - 스몰캡 :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 IT : 반도체 산업에서의 탈중국화 지속

  - 추천 이유 : 반도체 산업지원법(CHIPS Act) 2022년 8월부터 법안 시행
  - 추천 종목 : TSMC(2330), Micron(MU), Apple(APPL), Murata(6981)

    *괄호 안은 티커(미국, 대만 등 거래소가 다른 종목들이 섞여있음)

 

- 경기소비재 : D2C(Direct to Customer) 시장의 확장

  - 추천이유 : 네이버스마트스토어 같은 직접 판매하는 플랫폼의 성장

  - 추천 종목 : Coupang INC(CPNG), Nike(NKE), Lululemon(LULU)

 

- 인터넷 : 메타버스, 디지털 플랫폼의 총아 Feat. NFT

  - 추천이유 : 힘든 시장분위기에도 메타버스는 결국 성장할 것

  - 추천 종목 : Meta(META), Roblox(RBLX)

 

- 엔터/미디어 : 본격 컨택트 시대 재점화

  - 추천이유 : 콘서트, 공연 등이 포스트 코로나의 중점

  - 추천 종목 : Live(LYV), Netflix(NFLX)

 

- 경기민감재 : 금융, 건설, 철강

  - 추천이유 : 고금리 시대 극히 낮은 저평가(1이하 PBR)

  - 추천 종목 : 공상은행(601398), Zillow(ZG), JGC(1963), Livent(LTHM), Nucor(NUE)

 

- 바이오 : 뇌질환과 바이오 리쇼어링

  - 추천이유 : 최근 뇌질환 치료 가능성을 높여줄 기술의 등장과 바이오 리쇼어링

  - 추천 종목 : Denali(DNLI), Thermo(TMO)

 

- 스몰캡 : 그 외 추천 해외기업

  - 추천이유 : 주목받지 않는 섹터라도 개별 포텐셜을 보여주는 기업

  - 추천 종목 : AVNET(AVT), INMODE(INMD), Rockwell(ROK)

- 그 외

  - 추천 해외기업 23곳을 정리해보면

  - TSMC, Micron, Apple, Murata, Coupang Inc, Nike, Lululemon, META Platforms Inc, Roblox, Live Nation, Netflix, 

    China Mobile, China Telecom, 공상은행, Zillow, JGC, Livent Corp, Nucor, Denali Therapeutics,

    Thermo Fisher Scientific, AVNET, INMODE, ROCKWELL

 

정리하면..

저는 항상 연말쯤이 되면 증권사에서 나오는 보고서를 한번씩 훑어봅니다. 증권사에서 추천하는 종목들을 사야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증권사에서 어떠한 이유에서 다음해에 유망한 섹터와 종목들을 고르고 선정하는지에 대한 논리 흐름이 증권사 연말 리포트에 고스란히 담겨있어서 입니다.

 

작년에는 21년 KB 증권에서 발행했던 유망기업 리포트를 보았던 기억이 있는데, 21년 당시의 올해(22년) 유망기업에 대한 선택의 논리구조는

 

1.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난다.

2. 가격 결정력이 높은 기업이 리스크가 적을 것이다.

 

가격결정력이란 시장점유율이 20%가 넘고, 업종 평균 대비 높은 매출총이익률 그리고 가격 인상에도 매출 증가를 보이는 기업을 가격결정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1년도에 발행한 22년에 유망한 기업 목록

위 조건만 보면 단연 애플이 생각나는데요.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IT 제품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갖고, 엄청난 이익률 그리고 스마트폰 가격의 지속상승에도 흔들림없는 판매량을 보이는 대표적인 기업이 애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논리 구조는 작년 중반까지는 매우 잘 먹혀들어갔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커지고 있었고 시중에 돈이 풍부하고 경기는 매우 좋아서 대부분의 물건과 재화가 공급부족 현상을 보였습니다. 

 

2021년 12월에 바라본 애플은 계속 상승할 것만 같은 추세였다.

 

 

그러나 6월부터 시작된 금리인상으로 이러한 방향성이 무너졌기 때문에 21년에서 바라본 22년 유망주식을 뽑는 논리구조는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리포트에 분명히 '가격결정권이 높은 기업의 리스크가 적을것이다'라고 언급되어 있는 것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이 하락한 나스닥에 비해 애플은 상당히 주가를 잘 방어 했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익은 내지 못했지만 시장방어적인 측면에서는 리포트대로 선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의 변화를 완벽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고, 1년사이에도 시장변화는 역동적이게 변하는데 다음 1년의 유망 주식과 섹터를 뽑는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만 위 사례처럼 큰 흐름에서 투자시장 흐름의 변화에 대한 다른 사람들과 전문가들의  생각을 바라보면 상당히 배울점이 많으리라 봅니다.

 

이번 이베스트 증권에서 발행한 2023년도 유망한 해외주식 23선 또한 각 섹터별, 각 회사별로 왜 유망할 것인지에 대한 논리구조를 잘 그려주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어서 추천드려봅니다.

 

사실 IT, 인터넷, 바이오, 금융, 건설, 철강 등을 주요 섹터로 언급하고 있는데 너무 범위가 넓은 대부분의 투자섹터이기 때문에 여기서 뽑은 7가지 큰 카테고리는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왜 내년에는 이러한 섹터가 유망하다고 보고 있는지 요점을 잘 보신다면 분명 많은 것을 얻어가시리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내년에 뇌질환 관련 바이오와 경기소비재가 좋은 기회를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뇌질환 관련해서 최근 인공배양 뇌세포를 이용한 생체(?)실험이 물꼬를 틀었고, 논란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살아있는 인간이 아닌 생체 샘플을 가지고 뇌질환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기에 유전가가위 크리스퍼(CRISPR) 때와 비슷하게 기술의 발전이 완전히 새로운 치료영역으로의 확장을 가져올 것이라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유전자 가위는 바이오 산업에 완전히 다른 가치를 부여했다.

알츠하이머(치매)와 뇌전증(간질) 질환 치료제 시장규모가 각각 10조에 육박한다고 보여지는데 이는 아직 제대로된 치료제가 등장 하지 않았음에도 이러한 규모를 보이는 것이고, 제대로된 치료제가 등장한다면 치료하고자 하는 수요가 몰리며 엄청난 성장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장 1년만에 해당 기술을 가진 기업이 크게 성장하진 않겠지만 바이오 특성상 한번 추세를 타면 코인 못지않게 릴레이를 이어가기 때문에 기회포착 개념에서 소액정도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또한 경기소비재들이 강세를 보일 것 같은 이유는 SNS 혹은 거래플랫폼에 의해  D2C 거래(Direct to Customer, 개인이나 기업이 플랫폼을 통해 도매나 소매를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하는 형태)가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인데 D2C 거래가 활발해면 결국 명품이나 부피가 큰 제품들 보다는 실생활에 부담없이 소모되는 소비재들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위에도 언급되었지만 나이키, 룰루레몬 같은 어느정도 브랜드 가치가 있지만 너무 비싸서 접근하지 못할 정도는 아닌 기업들 제품을 D2C로 거래할 것이기 때문에 레포트처럼 강세를 지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22년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좋았다가, 엄청나게 암울한 롤러코스터를 보여준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23년도에도 어김없이 투자시장은 이어지고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이어질테니 1년이 끝나가는 시점에 내년을 준비하면서 천천히 시야를 넓혀보는 시간을 갖길 추천드립니다.

 

투자 뉴스는 평일에 거의 매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주목해봐야할 뉴스들을 선별하여 제 의견을 항상 달고 있으니

흥미있으신 분들은 즐겨찾기 해주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