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이야기/OLED 이슈들

24.QLED와 OLED의 차이점은? - TV 선택장애 해결

남보르 2018. 10. 18.

 

QLED와 OLED의 차이점을 파헤쳐보자!

-이 포스팅을 유튜브로 보시려면 클릭

여러분은 지금 혼수를 장만하러 예비신부와 함께 테X노마트 2층에 와있습니다. 예비신부가 "오빠 저기 삼성꺼가 진짜 밝고 좋다!!'"라며 왼손을 잡아 끄는데 옆에 LG 매장직원이 오른손을 잡아끌며 "손님 요즘 누가 QLED TV 삽니까? OLED TV 사지요!"라며 LG 매장으로 끌어갑니다.

 

자 멀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의 조만간의 미래입니다(제 미래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선택을 내려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뭘 알아야 선택을 할꺼 아닙니까. 그렇지만 전문가가 되지 않을 바에는 적어도 영업사원보다 조금 더 알면 호갱은 당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하여 언제나 박터지게 싸우는 삼성과 엘지의 QLED(큐엘이디)와 OLED(오엘이디)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QLED TV - 삼성전자 방식

LCD TV와 QLED TV의 방식 비교

 

가장 일반적인 LCD와 현재 판매중인 삼성의 QLED TV의 색구현 방식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LCD는 백색광원을 LED를 통해 발광하며 액정(Liquid Crystal)이라는 광필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료로 빛의 세기를 조절하고 컬러필터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색을 구현하게 됩니다. 

 

그런데 삼성 QLED TV의 방식을 살펴보면 LCD와 다를게 하나도 없습니다. 단지 컬러필터에 양자점(Quantum Dot, QD)가 추가로 적용되어 있을 뿐입니다. 컬러필터의 색구현이 조금 약하니깐 보충제를 좀 먹여준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LCD에 대비하여 색표현 면에서는 상당한 개선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삼성의 QLED TV는 사실 '양자점 컬러필터 LCD TV'라고 말해야 합니다. 흔히들 학계에서 이야기하는 양자점 디스플레이는 광원이 양자점 즉, QD EL(Quantum Dot Electroluminescence)방식을 말하며 이는 OLED와 같이 자발광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삼성의 QLED TV 방식은 이와는 거리가 먼 '그냥 LCD TV'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LED 색구현 아니고 QD 발광방식도 아닌데 이걸 짬뽕시켜놓고 QLED라 부르다니요... 참 장사 상술은 알아줘야 할 것 같습니다. 

 

OLED TV - LG전자 방식(*스마트폰과 비교)

OLED TV와 갤럭시 등 스마트폰의 OLED패널의 방식 (WOLED & RGB방식)

 

여러분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OLED TV는 아이폰X나 갤럭시 노트9 등에 탑재되어 있는 스마트폰용 아몰레드(AMOLED)패널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색을 구현합니다. 이는 제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어 놓았으니 참고하실 분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12. WOLED vs RGB 총정리 (1) - WOLED".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OLED TV의 색구현 방식은 백색 광원(WOLED)를 통하여 나오는 빛을 적색, 녹색, 청색 색필터를 이용하여 색을 구현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항상 OLED TV가 반쪽짜리 OLED라고들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컬러필터를 통해 나오는 색이기 때문에 사실상 LCD와 색에 관련해서는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OLED TV가 화질적으로 우위에 있어보이는 이유는 LCD 대비 압도적인 명암비(Contrast ratio)에 있습니다. LCD는 구조상 필연적으로 광원에서 빛샘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LCD 스마트폰으로 잠잘때 불 다꺼놓고 검정색 화면을 보면 패널이 회색비슷하게 보이는 것이 이 빛샘현상 때문입니다. 

 

반대로 대표적인 OLED 스마트폰인 갤럭시 시리즈들을 보면 검정화면은 진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리얼블랙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명암비 차이가 OLED TV와 LCD TV를 두고 비교해보면 OLED가 훨씬 또렷하고 색감까지 쨍쨍해 보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은 그렇다치고 갤럭시의 번인(Burn in)현상은 유명하니 다들 아실 듯한데, 이 번인 현상은 OLED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OLED TV가 WOLED 방식이라고 해도 결국 발광자체가 OLED를 통해서 이루어지니 번인현상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2~3년마다 바꾸는 스마트폰에서는 그나마 이 문제가 크지 않은데 10년 넘게 사용하는 TV에서는 이 문제가 부부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OLED TV의 번인 문제도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바랍니다. "17. OLED TV 번인 과연 심각한 문제일까?"

 

QLED vs OLED 결론!

그러면 두 제품의 특징과 장단점도 알아보았는데 그럼 무슨 TV를 사야하느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할 것이 가격인데 네이버 쇼핑 최저가 기준으로 

QLED 55인치(삼성전자 QN55Q7FNAF)가 150만원. 

OLED 55인치(LG전자 OLED55B8CNA)가 200만원.

대략 OLED가 50만원 쯤 비싼건데 약 25%정도 OLED TV가 아직까지도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려보면 저는 OLED 전공하고 현업에 있는 사람이지만 제가 당장 TV를 산다면 "OLED TV가 QLED TV보다 더 싸지기 전에는 무조건 QLED TV를 산다"입니다. 번인이라는게 스마트폰이야 그냥 참고 말지만은 티비로 번인이 일어난다는건 사실 참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OLED TV 화질이 훨씬 좋지 않느냐 난 화질을 본다'라고 말씀하신다면 물론 매장가서 보면 화질 면에서는 OLED가 더 좋아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건 광고전용 고화질 영상을 틀어놨을 때나 그렇지 우리나라 방송송출용 영상을 돌려보면 OLED TV나 QLED TV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가격도 더 싸고, 번인 없고, 집에서 볼때 화질 차이도 많이 없다면?? 뭐 더 볼거 있겠습니까?

 

물론 개인의견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OLED가 더더더욱 발전했으면 하는 1인입니다 ㅜ)

 

---------------------------------------------------------------------------------------------------

위 내용까지는 상당히 과거 내용이었고 현실적인 TV 구매를 위해서는 아래 영상을 참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