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이야기/잡동사니 사용기

크롬 원격 데스크톱, 무료로 PC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방법

남보르 2022. 12. 13.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필요한 이유

원격 업무는 전문분야에서는 적극적으로 사용되어왔지만 일상영역에서는 크게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일상영역에서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종종 사용되어 오다가 최근 코로나 19 펜데믹을 겪으면서 재택근무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에 맞게 원격 프로그램들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투자 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기 위한 가상서버 운용을 위해 원격 데스크톱을 운영중이고, 회사 업무에서도 24시간 발생한 문제 대응을 위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원격 접속 프로그램을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 업무에서는 물론 돈을 지불하더라도 기능이 훨씬 다양한 유료 원격 프로그램인 팀뷰어(Team Viewer)를 사용하고 있지만, 무료 원격프로그램인 크롬 원격 데스크톱 만으로도 거의 대부분의 개인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료 + 구글(신뢰성) 이 두 장점만 보더라도 크롬 원격 데스크톱(Chrome remote desktop)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일반인들이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PC 에서 PC로 접속"

"PC 에서 스마트폰으로 접속"

 

PC로 접속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방법 모두 크게 다르지 않으니 끝까지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하시는 항목을 이 글 맨위에 목차에서 한번에 가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A. 내 구글 계정으로 PC to PC 접속하기

1. 2대의 컴퓨터 혹은 1PC/휴대폰

2. 구글 크롬 설치

3. 크롬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 설치

 

https://remotedesktop.google.com/home

 

Chrome 원격 데스크톱

Simple 컴퓨터, Android 기기 또는 iOS 기기를 사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연결하세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필요할 때 모든 컴퓨터와 파일에 간편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remotedesktop.google.com

 

위 링크에서 설치를 진행하면 되지만 혹시나 링크를 못 믿는 분들은 구글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을 검색해서 공식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구글 검색 결과도 스캠(낚시)링크가 많으니 최대한 확인 후 접속하셔야 합니다.

 

 

위 링크로 접속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위 화면에서 두가지 선택을 해야합니다.

 

내 컴퓨터에 엑세스 : 내 구글 계정으로 다른 컴퓨터로 접속해서 사용할 때

내 화면 공유 : 다른 사람(다른 구글계정)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해서 사용할 때

 

한개의 구글 계정으로 다른 곳에서 접속하려면 '내 컴퓨터에 엑세스'를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구글 확장 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Chrome에 추가 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원격 엑세스창이 뜨면서 '원격 엑세스 설정'에서 '사용'을 누르면 PC 이름을 선택하게 됩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용도에 맞게 이름을 정해주시면 나중에 편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PIN 번호를 입력하고 아래 방금 입력했던 PC 이름이 뜨면 세팅이 끝난 상태가 됩니다.

어떤 PC라도 크롬 깔고 크롬 원격 데스트톱으로 들어와서 내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이 PC가 보이게 되고 접속할 때 핀번호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접속 할 수 있습니다. 

 

 

B. 다른 계정으로 PC to PC 접속하기

다른 계정 혹은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 접속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 화면에서 '내 화면 공유'로 가야합니다.

여기서 '코드생성'을 누르면 

5분동안 유효한 엑세스 코드가 생성됩니다.

그러면 이 컴퓨터를 원격조종할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간단하죠?

 

이 코드를 다른 PC에서 입력 후 접속하면 됩니다.

 

 

C. 모바일에서 원격 데스크톱 접속하기 

모바일에서도 위 그림 그대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접속합니다. 

혹시 스마트폰에 설치가 안되어 있으시다면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크롬' 검색 후 'Google Chrome'을 설치해주시면 준비가 끝납니다.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로 구글에 접속한 후 '크롬 원격 데스크톱'를 검색하셔서 

 

위 목차 대로 동일한 방법으로 목적에 맞게 

'A. 내 구글 계정으로 PC to PC 접속하기' 방법혹은 

'B. 다른 계정으로 PC to PC 접속하기'

를 그대로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료 원격 프로그램 못지 않는 기능을 가진 무료 크롬 원격 데스트톱 접속 방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데스크톱도 매우 편하고 기능이 좋기 때문에 둘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할지는 선호도와 목적에 맞게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