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이야기/일반화학

1. 개념만 쏙쏙 알아가는 화학 이야기

남보르 2018. 4. 25.



같이 시작하는 화학 공부

OLED 분야에 종사하면서 항상 아쉬운것이 저의 얕은 화학지식이었습니다. 화학이라고는 고등학교때 배운 화학1과 학부때 매일 술을 퍼먹던 1학년때 벼락치기로 맛만 보았던 일반화학이 저의 화학지식의 전부였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을 가는 길이 마침 유기물을 사용하는 OLED 분야였지만 소자구조를 지지고 볶는 일을 해서 좀처럼 화학과는 그다지 인연이 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다니며 부족한 화학지식이 항상 발목을 잡았습니다. 유기분자 구조의 화학적인 작용들을 이해하지 못한채 온전히 소자 데이터만 가지고 재료특성을 이해하려니 데이터 해석에 놓치는 부분도 생기게 되고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많이 느껴져왔습니다. 항상 언제 한번 해야되는데 하고 기회만 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의지를 갖고 공부해보려 합니다.


혼자하는 공부는 의지를 갖고 진행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노트 식으로 정리하려 합니다. 혹 잘못된 개념이 있으면 질타해주시면 저도 좋고 앞으로 보게될 방문자 분들도 좋은 것이니 피드백도 서로 하면서 연재해 나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의 목표는 대학 학부 수준의 일반화학과 유기화학까지 다룰까합니다. 두가지만 다루려해도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오랜 프로젝트가 되겠군요. 일과 운동, 연애, 취미생활까지 즐기며 짜투리 시간에 블로그를 하는 처지라 빠르게는 진행하지 못하겠지만 천천히 꼼꼼히 공부해가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저것 조금씩 주제들이 늘어가는데 너무 잡블로그가 되지 않도록 조절하며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글들도 마찬가지고 저는 언제나 댓글은 환영입니다. 많은 소통 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