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이야기/투자 이야기

2. 투자를 꼭 해야하는 이유

남보르 2018. 6. 5.


자본주의 사회, 돈은 돈을 낳는다.

12,000년전 지금의 한강변 풍납동 근처에서 아모르까모르 씨가 태어납니다. 이 남자는 부족의 평범한 청년으로 자랍니다. 당시는 농사를 아직 지을줄 모르는 시대였기 때문에 아모르까모르씨는 아버지와 같이 한강에서 물고기를 잡고 뒷산인 천마산에 올라가 열매를 따며 생계를 유지합니다. 아모르까모르씨가 살던 그 시대에는 사냥을 잘하고 채집한 열매를 한번에 많이 짊어지고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최고의 신랑감이었고 아모르까모르는 두사람치 일을 할 만큼 힘쎈청년이었습니다.


노동력이 모든 생산력의 전부였고, 노동을 하지 않으면 생계를 꾸려나가기 불가능한 시대였습니다. 수렵시대를 살아가던 거의 모든 구성원들의 최고의 가치는 노동력 즉, 힘이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흐르고 흘러 10,000년이 지나 백제시대가 되어 아모르까모르의 후손인 아모레는 제법 허리좀 피고 다니는 유력가문의 큰어른이 되었습니다. 아모르까모르시대부터 열심히 일한 대가로 야금야금 땅들을 모아두어서 농사를 지을 만한 땅들이 꽤 있었기 때문입니다. 


농경시대에 이르러서는 노동력보다는 땅의 소유권이 가장 큰 가치를 지녔습니다. 땅만 있으면 일반 평민들에게 땅을 빌려주고 힘을 들이지 않고도 세를 받으며 편하게 먹고 살수가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화폐라는 개념이 희미했고, 상업은 물물거래 정도를 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화폐경제가 활발히 돌아가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흘러야 가능했습니다.


드디어 시간이 흐르고 흘러 이념의 시대를 지나 보편적인 자본주의 시대에 이르게 됩니다. 아모르까모르의 머나먼 후손인 서성환 회장은 1959년 태평양화학공업주식회사를 창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왠지 모를 조상님 꿈을 꾸고 회사명을 아모레퍼시픽으로 바꾸게 됩니다. (픽션입니다 믿지말아 주세요 ㅜ) 아모레는 현재 재벌순위 48위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대기업입니다. 돈이 돈을 벌어오는 선순환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제가 이러한 뚱딴지 같은 스토리를 늘어놓은 이유는 시대마다 생존을 위한 가장 중요한 가치들이 변해왔다는 사실을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사진1. 시대마다 변해온 가치들>


돈이 많으면 생존하기 유리한것은 기본이고 삶의 질과 만족도를 크게 올릴 수 있는 자본만능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같이 돈없이 쪼들리며 살아가는 소시민들은 그냥 손놓고 직장에서 주는 돈으로 월급날이 되자마자 월급통장이 초기화되는 인생을 계속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요? 분명 바라지는 않는 미래일 겁니다. 


우리들은 미래를 위해서 저금을 하며 살아갑니다. 어릴적엔 베짱이같이 살지 않고 당연히 개미처럼 살아야만 하는 것으로 배웠고 착하게도 깨알같은 월급을 쪼개서 은행에 저금을 하곤 했습니다. 저금은 물론 미래를 위해 너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결국에는 늙어 힘을 쓸수없게 되는 육체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노동력을 통해 돈을 버는 것은 기한이 정해진 행동들이고 언젠가는 나라는 존재는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는 저금을 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저금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분명히 안전하게 은행이라는 기관을 통해 내 재산을 맡기고 그에 대한 이자를 꼬박꼬박 받는 방법이지만, 지금의 저금리시대에서는 저금을 통한 이자는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질적 마이너스 수익률을 가져온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예금이든 적금이든 CMA든 금리를 기본적으로 따라가는 모든 금융상품들이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젊고 노동력으로 생산적인 부를 창출할 수 있을 때 부지런히 남는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흐름에 인간들은 정교한 금융시스템을 만들어내었고, 이 금융시스템을 이용하여 우리는 노동력을 이용하여 부를 창출하는 '나'라는 존재와 나의 '자본'이라는 계정을 하나 더 만들 수 있는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사진2. 투자로 나의 아바타인 자본을 크게 키워야한다>


노동없이 버는 소득을 불노소득이라 하며, 젊은시절 부지런히 투자하여 나의 제2의 분신인 자본을 키워야만 내 노후의 불노소득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투자는 미래의 윤택하고 여유로운 삶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하는 것 임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투자라고 생각하여 많은 돈을 부었지만 결국 사기를 당하거나, 잘못된 곳에 투자하여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투자라고 생각했지만 투기였을 경우도 있겠구요. 그래서 우리는 젊은시절부터 올바른 투자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야합니다.


사람들 마다 성격도 성향도 가지각색이니 만큼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도 너무나 다양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고 성향에 맞다고 생각했던 투자가 투기가 되어 돈은 물론이고 몸과 마음까지 큰 손실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투자이고 무엇이 투기인지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