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이야기/OLED 백과사전

1. OLED용어 및 개념 백과사전 연재 게시!

남보르 2018. 3. 23.

숲보다 나무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갖자.

사실 OLED 기술이란 너무나 다양한 기술과 개념들이 뒤섞여 있는 첨단 기술입니다. 물론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라질 기술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OLED가 가지는 잠재력은 비단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TV용 디스플레이를 넘어선 디자인과 조명 분야에 접목될 때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할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인들과 이제 막 대학에 입학한 학부생들이 충분히 재미로 읽을 수 있는 교양과학 블로그로써 OLED 기술의 저변과 관심이 조금 더 커져갔으면 좋겠습니다.


기술의 개념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오늘 OLED를 공부하다가 제가 너무나 궁금한 개념이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Hopping"에 관하여 알고 싶었는데요. 너무나 궁금해서 어디서 정보를 얻을까해서 역시나 우리나라 모든 사람의 지식과 정보의 창고 "네이버"에 Hopping에 대하여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사진1. 호핑(hopping)에 관한 네이버 전자용어사전 검색결과>


"호핑, hopping"

1. 물질 표면에서 흡착된 분자가 흡착점을 이동하는것.

2. 전파가 전리층에서 반사하면서 지표상을 차례로 장소를 바꾸어 전파해 가는것...


과연 제가 이 내용만을 가지고 무엇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읽고 있어도 한국말인지 조차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런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OLED의 유기물의 전자의 이동은 호핑현상을 통해 발생한다" 라는 문장을 보아도 호핑이 뭔질 모르는데 무슨 흥미가 생기고 공부가 되겠습니까


그렇다고 국어사전이나 영어사전같이 자세히 내용이 나와 있는 것도 아닌 전공기술 분야는 더더욱 일반인들의 접근을 어렵게 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OLED를 공부한다면 이곳에서 개념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단위 개념별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블로그에서 글을 읽으시다가 혹은 인터넷을 하시다 막히는 개념이 있으면 이곳에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도록 나름대로 선별하여 연재해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