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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량으로 따라오는 중국, 신기술로 멀어지려는 한국
우리나라의 압도적이었던 OLED 점유율이 이제 올해 혹은 내년 쯤 중국에 역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중국은 저가형 OLED 패널을 주로 생산하는데 반하여
삼성은 프리미엄 모바일 제품에 탑재되는 패널은 대부분을 맡고 있고, 나머지 물량 일부를 LG와 중국 업체에서 맡고 있으며,
대형 TV 제품에서는 LG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기는 합니다.
이 모습..어디선가 많이 본 모습 아닌가요?
바로 LCD 때와 똑같은 전철을 밟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OLED에서도 LCD를 역전할 때와 똑같은 전략인 대량 물량으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자국의 보조금을 앞세워 저가공세를 늘려가며 선도국가의 산업구조를 파괴하고 그 자리를 차지하는 전략입니다.
과거 LCD 점유율을 내주는데는 중국이 기간산업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탓에 상당한 시간이 걸렸고, 중국 LCD의 점유율이 조금씩 올라가는 시점에 마침 OLED라는 새로운 돌파구가 등장했기 때문에 다시금 기술적으로 달아날 수 있었습니다.
LCD의 점유율을 빼앗긴 것은 아쉽지만 OLED의 기술장벽이 매우 높은 디바이스였기 때문에 중국의 추격을 상당시간 따돌릴 수 있었던 것이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중국은 이미 디스플레이 관련 인프라가 상당히 잘 갖추어져 있고, OLED 노하우도 상당히 확보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물량을 늘려갈것이고 올해말에서 내년사이에 생산량에서 우리나라를 추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LCD 때는 초기진입 노하우 부족
OLED 때는 높은 기술장벽으로
막대한 정부 보조금에도 쉽사리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업계의 점유율을 가져오지 못한 것이죠.
LCD는 이제 100% 모든 점유율을 중국에 빼앗겼고,
OLED에도 차츰 따라잡히고 있는 가운데 다음 세대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로는 마이크로 LED가 유력하지만 아직 생산비용이 너무 높아서 한국과 중국 모두 시제품 수준 혹은 1억이 넘는 초고가에 기술자랑 수준에서 판매중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 LED는 중국도 사력을 다하는 분야이고, 실제로 한국과 중국의 기술이 어느쪽이 우월한가는 판가름 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용을 낮출 수 있는 획기적인 생산방식을 먼저 내놓는 쪽이 이기는 판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우리만이 던질 수 있는 우리나라의 거의 유일한 카드,
투명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신기하기는 한데.. 뭐에다 써먹지?
가끔 보이는 투명 디스플레이 사진들을 보면 '오, 신기하구나 그런데 어디에다 쓰지?'라는 생각이 문득 들기도 합니다.
가정용으로 쓰기에는 뒤에 벽만 비치고, 화질면에서도 일반 TV보다 좋을리는 없기에 굳이 비싼값에 가정용으로 쓸리는 없을 것 같고,
그렇다고 모바일 기기로 사용하기에도 걸어가면서 땅을 보는 용도로는 필요가 없을 것 같고...
투명 OLED는 신기술로 자랑하기는 좋지만 막상 일반소비자 영역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어렵기 때문에 점유율을 가져가기 좋은 선택지는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투명 OLED 기술을 주도적으로 선도해나가려는 기업은 단연 LG입니다.

LG는 과거에도 다양한 신기술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으로 유명했으나.. 그 활용도를 대중이 공감해주지 못한 사례들을 꽤 겪어왔습니다.
LG가 투명 OLED를 어떻게 활용하려는지 자동차, 가전제품 등 11개 분야에서 사용될 데모들을 가지고 그들이 고민한 흔적들을 따라가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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