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이야기/유튜브이야기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왜 1000명에 4000시간 일까? - 유튜브 알고리즘 뽀개기

남보르 2019. 5. 28.


왜 하필 구독자 1000명에 4000시간인 것인가??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클릭

유튜브 시청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라 돈벌고자 하는 사람도 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그저그런 동영상 어플에 불과하던 시절에는 유튜브의 수익창출조건 그러니까 광고를 달아주던 조건은 '무조건'이었습니다. 따로 조건이 없었죠.


그러나 시청자가 늘어나면서 각종 이상한 영상들의 빈도도 올라가게 되고 이는 장기적인 유튜브의 성장에 장애물이 될 것이 뻔했습니다. 그에 따라 유튜브는 최초로 수익창출조건이라는 것을 만듭니다. 


첫번째 수익창출조건 : 조회수 10,000회(1만회)


채널의 총 동영상들의 조회수가 1만회가 넘으면 그래도 유익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리는 것으로 판별하고 수익승인을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유튜브가 폭발적으로 상승하다보니 이제 이 조회수 1만회를 찍는것은 각종 어그로 영상 몇개면 충분히 달성가능했고, 구독자수와 관계없이 조회수를 빨아먹으며 수익을 얻어가는 채널들이 많아져갔습니다.


따라서 2018년에 유튜브 수익승인 조건을 변경합니다.


두번째 수익창출조건(현재) : 구독자수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


조회수 1만회에서 구독자수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으로 바뀌다니... 별 관계가 없어보이는 이 조건들.


여기에는 무슨 의미가 담겨있을까요? 


생각보다 중요한 포인트들이 많이 있는 사건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봅시다.


1. 구독자수 천명, 구독전환율 1%의 비밀

구독전환율, 저는 이러한 용어가 있는지 모르고 이전에 올린 알고리즘 소개 영상들에서 구조비(구독 조회수 비율)라고 불렀는데요. 존재를 몰랐지만 공식명칭으로 구독전환율이라는 것이 있었더군요. 그대로 제가 만든거라 애착이 있으니깐 구조비라 부르겠습니다. 제블로그이니까요!!


어쨌든 유튜브의 평균적인 구조비는 1%정도입니다.


[주인장 이야기/유튜브이야기] - #1 유튜브 한달째 정리 - 유튜브 노출 알고리즘 스터디 - 남보르TV

*구조비 외 다른 알고리즘 이야기


즉, 100개의 조회수가 나오면 평균적으로 1명의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1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면 확보할 수 있는 구독자수는?

100명이겠죠?


그러면 1000명의 구독자수로 변경된것의 의미는?

바로 조회수를 10만회를 기록하라는 유튜브의 간접적인 지시입니다.


유튜브는 1만 조회수에서 1000명 구독자수로 조건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사실 1만 조회수에서 10만 조회수로 10배로 수익승인조건을 강화한 겁니다.


그러니까 조회수가 10만회 정도 나오고 쓸데없는 어그로가 아닌 정상적인 구독전환율을 보이는 채널을 필터링을 한번 거친 후에 수익승인 시켜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2. 시청 시간 4000시간의 비밀

4000시간, 유튜브는 항상 분(minute)으로 계산을 하니 환산해보면 240,000분이 됩니다.


그러면 위에서 보았던 10만조회수 당 24만분이 되어야 하니 1조회 당 2.4분을 채워야합니다.


이 2.4분은 유튜브 채널 전체의 평균 시청지속시간일 겁니다.


지금은 1000명과 4000시간, 이 두 수치들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 유튜브 데이터들을 분석해보면 굉장히 평균값 주위를 맴도는 경향이 깊습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평균값에 기반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결론

1만 조회수에서 1000명, 4000시간으로의 조건 변경이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리해보면,


2.4분의 평균지속시간을 갖는 평균적인 영상들을 갖고

10만회의 조회수를 확보해서 평균적인 구독전환율을 갖는

채널을 수익전환을 시켜주어서 

10배의 수익강화 조건과 함께 불량 채널을 필터링하겠다는

유튜브의 의도가 담긴것입니다.


유튜브 시청인구가 엄청나게 증폭했기 때문에 조회수 1만회는 그다지 어려운 수치가 아니게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수익승인 강화조치는 당연한 조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은 한달마다 유튜브 소감에서 이러한 알고리즘들에 대해 다루었는데 이제 자주 유튜브 알고리즘 뽀개기를 시작해보려합니다. 유튜브를 하고계신 분들, 하려는 분들, 그만둔 분들 모두에게 도움되는 유튜브 알고리즘 이야기들 시작하겠습니다.


물론 유튜브 남보르TV를 통해서도 영상으로도 만나실 수 있으니 유튜브 남보르TV 구독하셔서 올라가는 정보들 빠짐없이 확인해주세요.


이 포스팅 관련 남보르TV 영상!!!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