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이야기/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 댓글 매크로, 절대 하지 마세요 - feat. 이유

남보르 2022. 12. 8.

하.. 이 사람 Sp-ready.. 우째해야하나?

최근 티스토리하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느끼실만한 일들이 있죠?

바로 매크로 댓글의 난무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난무까지는 아니지만 항상 동일한 인물이 제가 글을 올리는 동시에 댓글이 올라옵니다.

댓글 내용은 항상 똑같아요

 

 

글 쏨씨가 대단하시네요 자주 보려고 구독 눌렀습니다 ㅎㅎ

글 솜씨가 뛰어나시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블로그 글 잘쓰시네요!! 대박나실 것 같아요 :)

항상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처음 몇 번은 매크로 댓글인줄 알면서도 오 부지런하신 분이네 하고 말았지만

올리는 글에 족족 이런 매크로 댓글이 달리니 슬슬 짜증나기 시작합니다.

 

ID도 golden_goose 에서 Sp-ready로 바꾸시면서 계속 열심히 하시는데(매크로를) 참 왜 이렇게까지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티스토리에 올라오는 새글에 거의 다 댓글을 다니 유입수는 분명 늘어날겁니다. 

그렇지만 이런식이면 체류시간도 박살이 날테고, 이탈률도 치솟을 겁니다.

 

애초에 검색 유입이 아니니 검색엔진의 도움을 받았을리는 더더욱 없겠지요.

 

이분의 포스팅에 달리는 좋아요 개수는 가히 엄청납니다. 천개 단위로 좋아요가 달리는데 네이버같이 이웃과 서로이웃이 발달하지 않은 티스토리에서는 쉽지 않은 숫자이며, 애초에 좋아요의 유용성이 딱히 없는 티스토리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이 좋아요 숫자도 매크로가 아닐까 의심이 됩니다. 

 

매크로 열심히 돌리는 것에 비해서는 결과가..

 

이유는 이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있습니다. 그렇게 매크로 열심히 돌리고 해봐도 어제 기준 1700명 수준 방문자이시던데, 마이너한 과학 주제인 OLED를 다루는 제 블로그의 1100명과 크게 다르지도 않습니다.

 

하루 1600명 방문하는 블로그가 저 정도 숫자의 좋아요를 정상적으로 얻을 수도 없을 뿐더러 저런 방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이지 않은가를 보여주는 예시 같아서 글을 적어봅니다.

 

댓글 수로 볼때는 하루 수만명 이상 방문하는 블로그여야 가능한 수치이다.

 

이렇게 매크로로 운영하는 것에 비해 블로그의 글들은 매우 수준이 괜찮습니다.

 

배울것도 많이 있고 정리도 정말 잘했더군요. 이렇게 매크로로 운영하는 것을 보면 이 글이 진정으로 잘 쓴 글이더라도 어디서 배낀글들이 아닐까 의심을 할 수 밖에 없고, 이것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들도 똑같이 판단을 하고 있을 겁니다.

 

Sp-ready님 이제 그만 하시죠, 

댓글들 보면 슬슬 짜증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요. 

 

 

기계적인 댓글 작업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금기시 되는 행동입니다. 더 많은 신고 당하고 저품질로 블로그 더 나락가시기전에 그만하시고 글은 정말 잘 쓰시니 정상적으로 성장시키길 바래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