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이야기/블로그이야기

블로그 리뉴얼 - 느리고 무거운 fastboot 안녕

남보르 2022. 9. 15.

블로그 얼굴 재수술하다.

블로그를 제대로 다시 시작하려니 예전과 또 많이 달라진 블로그 품질 규정들이 생겼습니다.

구글에서는 코어웹바이탈이니 CLS점수니 해서 웹페이지의 최적화에도 차등 점수를 가하기 시작했고

실제로 블로그의 페이지 로딩 시간 관련한 점수들이 대거 낮아졌습니다.

 

모바일로 들어와볼 일이 별로 없어서 체감을 못했지만 실제로도 참... 느리더군요

 

지금까지 사용했던 fastboot 스킨은 당시에는 나름 최적화가 잘되어 있었고 시인성, 속도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들까지 너무 만족스러운 스킨이었지만 개발자분께서 더이상 업데이트를 안해주시는 관계로 하루가 멀다하고 발전하는 웹표준들과 바뀌어가는 티스토리, 구글 정책들을 따라가지 못하면서 관리가 쉽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새 스킨!! 프라치노 공책

새 스킨으로 선택한 것은 프라치노 공책으로 보시는 바와 같이 노트에 기록하는 듯한 분위기의 스킨입니다.

안그래도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서 시인성 보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대학시절 노트 필기같은 느낌을 주는 스킨이어서 눈도 편하고 가독성이 매우 향상되는 것을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은 페이지 로딩 속도 자체도 엄청나게 향상된 것도 느낄 수 있어서 방문자분들도 조금 더 편하게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광고도 자동광고수를 많이 줄였고, 필요한 곳에만 배치해서 최대한 글을 읽는데 집중할 수 있으실것 같습니다.

 

워낙 가독성이 좋은 스킨이다보니 그냥 글들만 적어도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개인적으로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아직은 정돈할 것들이 많으니 시간되는 대로 정돈해보려 합니다.

 

새단장한만큼 블로그의 제2의 전성기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왼쪽 사이드메뉴에 네이버 이웃을 맺어주시면 블로그 글 업데이트시 알람이 가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구상해놓은 컨텐츠는 대략 70개! 갈길이 멀다

오랜만이지만 한번 시동을 거니 아이디어들이 많이 떠올라서 업로드 해야할 포스팅양이 상당합니다.

유튜브로도 올리고 싶지만 몸이 두개가 아니고 유튜브에 걸리는 노동량이 상당해서... 

좀 더 편한 블로그에 올리면서 시간되는대로 유튜브로 올리기 좋은 컨텐츠는 종종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또 좋은 포스팅으로 만나뵙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