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프리미엄 컨텐츠

배터리 이야기(2) : 배터리 에너지 밀도란?

남보르 2023. 5. 15.
본 포스팅은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의 모두 공개 파트입니다.
전체 내용은 구독자분들을 대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독 채널인 Allled.TV+ 소개는 여기 를 클릭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조선, 반도체... 이제는 배터리까지

중국은 이러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세계 최대의 생산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이런 경제 발전은 1980년대 후반 덩샤오핑의 경제 개방 정책으로부터 비롯되었으며, 이로 인해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과거에는 주로 저렴한 가격의 생필품을 제공하며 세계 경제에 기여했지만, 현재는 디스플레이, 배터리와 같은 고부가가치를 지닌 기술 제품들을 생산하며 그 분야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국이 세계적인 공업 국가로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이유는 그 광대한 토지, 저렴한 노동력, 희토류 등의 천연 자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전국토에서 벌어지는 국가단위 산업단지 개수 판교 테크노밸리 같은 산업클러스터가 장쑤성에만 12개, 광동성에 14개에 달한다.

 

그러나 이런 산업 발전은 동시에 문제점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중국의 산업 포트폴리오가 한국과 많이 겹치는 점입니다. 이는 동아시아 3국(한국, 중국, 일본)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딜레마인데, 이 세 국가는 모두 고도의 경제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1990년대 초에는 일본이 이 분야에서 독보적이었지만, 2000년대 들어 한국의 경제 발전과 함께 일본은 주로 장비 및 소재 업체로 전환되었습니다.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이 다시 주목받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한국의 점유률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분야가 바로 배터리 산업입니다.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한국의 LG 에너지 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등과 같은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의 경쟁이 미래 배터리 산업의 판도를 어떻게 바꿀지는 누구에게나 큰 관심사입니다.

 

배터리 기술은 무엇으로 비교할 것인가?

수년전만해도 우리는 핸드폰 배터리를 갈아끼고, 추울때는 자동차 배터리도 잘 방전되고, 리모컨 건전지를 갈아끼는 등 배터리와 매우 친숙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배터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지만 오히려 실체를 만져보거나 보는 일이 적어졌죠.

전부다 기기에 내장되어 있거나 배터리 기술과 관리기술의 향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일이 적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즘 10대들은 자기손으로 배터리를 갈아본적이 한번도 없는 아이들도 많을 것 입니다.

 

구독자 형님들 젊은시절 손도끼

 

뭐 아이들은 그렇다치고 우리 형님들께서는 핸드폰의 주먹만한 배터리를 갈아보신 기억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는 시대가 지날 수록 점점 더 작아져서 이제는 놀라울만한 전기용량을 가진 배터리가 존재감없이 스마트폰안에 자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천 mAh에 달하는 용량에도 손가락 몇개 수준의 크기와 얇은 두께를 자랑한다. 이러한 배터리 기술 발전이 없었다면? 여전히 손도끼를 쓰고 있을 것이다.

 

 

즉, 스마트폰의 폼팩터(형태)가 매우 가볍고 얇고 넓은 형태를 띌 수 있게 만든 것은 결국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무리 디스플레이가 얇아지고, 프로세서의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한들 휴대성이 중요한 스마트폰에서 배터리가 컸다면 다른 기술의 발전이 무색했을 테니까요.

 

이러한 배터리의 놀라운 변화는 정확히 무엇이 변한것일까요?

 

01

전체 내용은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Allled.TV+를 구독하시면 나머지 내용인

배터리 성능을 비교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와 함께

막연한 에너지 개념을 뇌에 영원히 세팅하는 방법 그리고..

중국 TACL과 한국 배터리 업체간 장단점에 대해여

대하여 공학적 지식이 전혀 없이도 편하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 외에도 다양한 디스플레이, 재테크, 유튜브 알고리즘 이야기들을 여러 SNS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클릭하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