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프리미엄 컨텐츠

배터리 이야기 (1) : 배터리 원리는?

남보르 2023. 5. 4.
본 포스팅은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의 모두 공개 파트입니다.
전체 내용은 구독자분들을 대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독 채널인 Allled.TV+ 소개는 여기 를 클릭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이유있는 상승 릴레이

최근 주가조작에 유명 연예인, 기업들이 연류되면서 수많은 피해자가 속출했고,

그 피해는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국에 하필 주가조작 기업들과 비슷한 상승세를 보이는 기업이 있었으니,

바로 에코프로입니다.

 

주가조작에 연류되었던 기업들처럼 최근 1년간 급격한 상승을 보인 에코프로, 그러나 전혀 다른 최근 주가행보. 왜 이럴 수 밖에 없을까? 이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상승추세가 주가조작 기업들과 비슷하고,

이름이 낯익은 대기업이 아니다 보니 작전세력이 붙은 잡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온통 코스닥 자금을 쓸어가서 코스닥 지수 자체를 왜곡시키는 탓에 불만인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가조작사건이 터지면서 다른 기업들이 3연속 하한가를 맞을 때도 에코프로는 잠잠했으며,

오히려 더 상승하는 기염을 토합니다.

 

에코프로는 확실히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에코프로가 어쩌면 우리나라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핵심 기업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 가치를 인정받고 꾸준한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2030년 까지 전세계 대다수의 국가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비율을 제로에 가깝게 낮추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왜 에코프로 그리고 한국 배터리 산업이 이토록 관심을 크게 받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배터리 그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막연하게 배터리? 요즘 좋다든데? 가주아! 라고 외치며 투자할 수도 있고,

배터리 용어 자체가 어려워서 그 동안 회피하고 있었을 수도 있으셨겠지만

이번 시리즈를 통해 배터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을 바라보는 일이 조금 더 흥미롭고 재미있으실 거라 확신합니다.

 

배터리는 전자의 은행

인류는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한끼를 먹기위해 한번의 사냥 혹은 채집을 해야했습니다.

기껏 잡아놓은 사냥감은 금방 썩곤했고, 곡식이나 과일들도 금새 벌레와 곰팡이가 생겨 먹지 못하게 됐습니다.

 

우리들의 조상들은 그렇게 생존하기 위해 끊임없이 음식을 찾아다녀야 했죠.

 

그러다가 드디어 이러한 끊임없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바로 토기의 발명입니다.

 

토기는 인간이 보다 여유를 갖는 생활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 잉여시간은 문명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토기에 곡식을 저장하고, 뚜껑을 닫아 벌레와 쥐들의 도둑질에 조금 더 오래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장먹을 양보다 더 저장하고, 남는 시간에 더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인간이 식량을 금융화를 토기부터 지금은 냉장고로 더 길고 효과적으로 이루게 된 것 입니다.

 

에디슨이 전기를 이용해 빛을 내는 전구를 발명한 이후 인간은 전기를 이용해서 삶의 질을 개선해갈 수 있는 수많은 발명품들을 내놓기 시작합니다.

 

이 글 또한 전기 없이는 여러분에게 전달될리 없는 제 머리속에 스쳐지나가는 공상에서 끝이 났을 겁니다.

 

전기는 음식이나 물처럼 저장하기가 어려운 존재입니다.

전기는 전자라는 에너지를 가진 입자의 움직임에 대한 현상을 말합니다.

 

이 세상은 모든 것이 전자로 이루어진 세상이지만 전자는 안정한 상태를 좋아하므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전자를 왕창 원하는대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01

전체 내용은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Allled.TV+를 구독하시면 나머지 내용인

배터리의 4대 구성요소를 이야기처럼 보고 단번에 이해하기

리튬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한국 배터리 산업의 미래가 진정으로 밝은 이유

대하여 공학적 지식이 전혀 없이도 편하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 외에도 다양한 디스플레이, 재테크, 유튜브 알고리즘 이야기들을 여러 SNS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클릭하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