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프리미엄 컨텐츠

마이크로 OLED(OLEDoS)를 위해 뭉친 메타,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남보르 2023. 2. 23.
본 포스팅은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의 모두 공개 파트입니다.
전체 내용은 구독자분들을 대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독 채널인 Allled.TV+ 소개는 여기 를 클릭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조합의 세 회사가 뭉쳤다.

각 분야에서 최고를 달리는 세 회사가 뭉쳤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름을 바꾼 메타(Meta),

우리나라 반도체의 양대산맥 SK하이닉스,

OLED의 양대산맥 LG디스플레이.

 

일명 MSG 동맹이라는 거대한 탄생했지만, 단순하게 보기에는 세 회사가 동시에 무엇을 하려는 것인지 약간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조합이기도 합니다.

이 세 회사는 어떠한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였을까요?

 

SK하이닉스와 LG디스플레이는 디바이스를 생산하는 업체이고,

메타는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컨텐츠를 설계하는 회사이기 때문이죠.

 

이번 3자동맹은 바로 메타에게 필요한 장치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두 생산 업체와 손을 잡게 되었습니다.

 

바로 메타버스 그 이상을 구현해 줄 확장 현실(XR, eXtended Reality) 기기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음.. 메타버스라.. 지난해 6월 시작된 금리 인상에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시장은 박살이 났고, 신세계가 열린다며 시장의 주요 테마 중 하나였던 메타버스 또한 이러한 하락장에서 언제 그랬냐는 듯이 거품처럼 사라지는 듯이 보였습니다.

 

 

메타 또한 지난 하락장에 VR, AR OS(운영체제) 개발 조직을 해체했었다. 허나 VR, XR기기 자체에는 계속 투자를 이어나가는 듯하다.

 

지금은 메타버스 하면 아직은 멀었다며 뜬구름 잡지 말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 테마이지만, 회사명까지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꾼 메타는 지속적인 투자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중이고, 애플도 2021년 말부터 오큘러스와 메타의 인재들을 영입하면서 메타버스에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거대 기업들이 시기를 보며 기술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고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매트릭스나 레디 플레이어 원 같이 모든 신경까지 메타버스 세계로 접속되는 수준을 완성단계로 보면,

 

현재 세계 Top IT 기업들이 구현하려는 메타버스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거추장스러운 XR 장비를 착용하고 장시간 가상세계에서 얼마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에 저 또한 반신반의하는 분야입니다.

 

 

현실 세계로 각성하는 약을 먹지 않는 이상 가상세계인지 구분조차 안되는 매트릭스 세계나 가상세계 속이 더 현실 같은 레디 플레이어 원 같은 진짜 메타버스에 비해 현재 메타버스의 수준은 걸음마 단계이다. [네이버 제트의 제페토]

 

어쨌든, 메타, 애플,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유수 기업들도 눈치를 보고 있을 뿐이지 나름 투자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메타버스 세계의 출입문과 같은 XR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XR 기기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이것은 메타버스만을 위한 기기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XR 기기는 현실과의 접점을 만들어낼 기술이며, 이 현실과의 접점을 만들어 내기 위한 새로운 기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우리나라의 최첨단 제조 기술들이 필요합니다.

 

그러고 보니 오큘러스는 VR 장비인데 XR은 뭐지?

전 세계적으로 오큘러스가 흥행하면서 VR 기기는 이제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합니다. 그런데 VR 이면 VR 이지 메타가 구현하려는 XR은 무엇일까요?

 

XR을 이해하려면 간단하게 리얼리티 삼총사를 구분해야 합니다.

 

01

전체 내용은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Allled.TV+를 구독하시면 나머지 내용인

가상현실 VR과 XR 과의 차이점과 함께

VR 기기와 같은 HMD가 초고해상도를 가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초고해상도를 얻기 위해 어떠한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세 회사가 힘을 합친 이유

대하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 외에도 다양한 디스플레이, 재테크, 유튜브 알고리즘 이야기들을 여러 SNS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클릭하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댓글

💲 추천 글